이번 글에서는 토익 점수 800점 이상을 희망하는 분들이 문법 공부를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이유를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단어 공부와 듣기인 LC 공부가 잘 되어도 400점에서 많게는 600점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700점, 800점 이상의 고득점을 위해서는 문법 공부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많은 분들이 영어 문법 공부는 어렵다는 이유로 문법 공부를 대충하고 토익 RC 준비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지금부터 문법 공부를 왜 해야 토익 고득점이 가능한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영어 문법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
토익은 독해 뿐만 아니라 PART 5와 PART 6의 많은 문제들이 문법 문제를 출제하고 있습니다. PART 5와 6에서 나오는 문법 문제를 빨리 풀 수록, 독해 지문이 있는 PART 7의 풀이 시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되고 이는 곧 점수 상승의 가능성을 높이는 길입니다. 그런데 문법 공부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면 PART 5,6의 문법 문제를 옳게 풀이를 못하게 됩니다. 이런 행동은 다시 PART 5,6의 오답률을 높이는 것 뿐만 아니라 뒤에 있는 독해 지문들의 풀이 시간 조차 확보를 하지 못하게 됩니다. 문법 공부를 제대로 하지 않은 이유로 이런 악순환이 펼쳐지게 됩니다. 그런데 안타까운 점이 있습니다. 문법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을 이해하더라도 무엇을 중점으로 문법 공부를 해야하는지 이해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학원에서 가르쳐 주는 대로, 선생님이 말하는 대로 이리 갔다 저리 갔다만 하게 되는 것이죠. 결과적으로는 실력으로 남는 게 없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 문법 공부를 할 때 무엇을 중점으로 공부해야 하는지와 예문을 같이 보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영어 문법 공부의 중점
영어 문법 공부에서 중점은 바로 '영어 문장에서 품사별 어휘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게 영어 문법 공부의 시작이자 끝입니다. 영어 문장 내에 어휘들의 위치가 왜 중요한지 설명하기 위해 예시 문제를 같이 보겠습니다.
[예제문제]
The new software at Tori Company has been working _____ since it was installed last year.
(A) reliable
(B) to rely
(C) more reliable
(D) reliably
아래 설명을 읽기 전, 여러분도 위 문제를 직접 풀어 보세요. 이 문제만 보더라도 문법 공부를 해야 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빈칸은 현재완료진행형 동사 'has been working'뒤에 옵니다. 그런데 work는 대표적인 자동사로써 뒤에 목적어를 데리고 오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게다가 빈칸 뒤에는 접속사 'since'를 포함한 접속사 절이 나옵니다. 이러한 분석을 참고해보면 위 문장에서는 빈칸이 없더라도 영어 문장이 문법적으로 문제없이 성립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영어 문장에서 필수 성분이 아니면서 동사나 문장 전체에 의미를 줄 수 있는 품사가 어떤 것이 있나요? 네. 바로 부사입니다. 그래서 정답은 다른 것을 볼 필요도 없이 (D) reliably(믿을만하게)가 되어야 합니다.
위 문제를 풀이하는 과정에서 정답 보기를 먼저 보지 않고도 문장을 보면서 빠르게 분석을 한 뒤 정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이 가능한 것은 영어 문법 개념을 제대로 숙지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문법 공부가 제대로 되어 있다면 위와 같은 문제를 2초안에 해결하고 다른 문제 0풀이 시간을 확보할 수 있게 도와 줍니다. 문법 개념과 공부의 중요성을 위해 하나 예시문제를 살펴 보겠습니다.
[예제문제 2]
After _____ debate, the committee decided to expand its investments in South Korea.
(A) consider
(B) considerable
(C) considerably
(D) considerate
위 문제도 풀이를 보기 전에 한 번 풀어 보시죠. 이 문제도 문법 개념을 제대로 배웠다면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우선 문장의 가장 앞에 있는 after을 살펴 봅시다. after은 전치사가 될 수도 있고 접속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전치사가 된다면 뒤에 명사를 데리고 올 것이고 접속사라면 주어 동사를 데리고 올 것입니다. 그런데 after 뒤에는 주어 동사가 없고 명사 debate(토론)이 위치한 걸로 봐서 여기서 after은 전치사입니다. 여기까지 분석을 하는 과정에서도 after이 전치사와 접속사가 될 수 있다는 개념, 전치사라면 뒤에 명사를 데리고 온다는 개념을 알기 때문에 접근을 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빈칸과 정답 보기를 살펴 보면 빈칸은 명사 앞에 위치함으로써 뒤의 명사를 꾸미는 관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명사를 꾸밀 수 있는 품사는 형용사이기 때문에 의미상 알맞은 형용사 어휘를 고르면 됩니다. 위 정답 보기에서 형용사 어휘는 (B) considerable(상당한)과 (D) considerate(사려 깊은)가 있습니다. 의미상으로 "상당한 토론 이후에~" 라는 의미가 되어야 함으로 정답은 (B) considerable이 되어야 합니다.
이 문제를 풀기 위해 사용한 문법 개념을 살펴 보면
1. after이 접속사와 전치사로 사용됨을 안다.
2. after뒤에 주어 동사가 없고 명사가 있는 것으로 봐서 after은 전치사라는 것을 확정
3. 빈칸은 명사 앞에 위치해서 꾸미는 구조, 즉 빈칸은 형용사 품사가 와야한다는 것을 추측
이런 3가지 개념이 확실하게 있었기 때문에 이 문제 또한 빠르게 풀이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영어 문법 공부가 토익 800점 이상의 고득점을 맞기 위해 왜 중요한지 설명을 했습니다. 그리고 예제 문제 2가지를 같이 풀어 보면서 영어 문법 개념의 중요성을 더욱 와닿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영어 문법 공부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 필요성을 이해하지 못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토익 공부' 추천글 살펴 보기 ✅
[토익 공부] - [꿀팁 17] 영어 문법을 배워도 문제에 적용이 힘든 이유 2가지 (+경험 후기)
[토익 공부] - [꿀팁 16] 게으른 내가 토익 940점을 받게 해 준 행동 3가지(+ 경험후기)
'토익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꿀팁 19] 토익 시험의 개요와 구성 (+경험 후기) (0) | 2024.06.26 |
---|---|
[개념 22] to부정사 개념 및 3가지 용법 (0) | 2024.06.23 |
[개념 21] 헷갈리는 quite vs pretty 공통점과 차이점은? (0) | 2024.03.24 |
[개념 20] 영어 문법, 현재 진행형이란? (0) | 2024.03.21 |
[꿀팁 17] 영어 문법을 배워도 문제에 적용이 힘든 이유 2가지 (+경험 후기) (1) | 2024.03.05 |